복싱

복싱

복싱 을 담은 KKM 크라브마가

종합격투기 등 타 무술에서 손기술을 보면 복싱의 기술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복싱의 주먹 기술은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격투 방법이죠.

기본적으로 복싱은 잽, 스트레이트, 훅, 어퍼, 그리고 보디 이렇게 5개의 공격으로 나누어져 단순해 보이지만 콤비네이션과 기술 활용 방법이 다양하여 어떻게 보면 어려운 면이 더 많습니다.

또한 길거리에서는 “Dirty Boxing,” 즉 복싱 규칙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기술들이 스트리트 파이트에서는 많이 사용됩니다.

이런 기술의 예를 들면 근접된 클린치 상태에서 상대의 팔을 감싸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서 주먹을 휘두르던가 상대의 발을 밟아서 움직이지 못할 때 주먹으로 타격하는 복싱 기술 등이 있습니다.

규칙이 있는 경기이든 규칙이 없는 길거리 싸움이든 복싱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복싱의 가장 기본적인 잽 (footwork 미포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싱 잽 (Jab)

“Jab”이라는 단어는 무엇을 찌르다는 의미로 파이트 자세에서 내 앞에 있는 상대를 손으로 찌른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어, 거리 재기, 또한 콤비네이션을 시작하는 다양한 활용성이 있는 복싱의 주먹 기술입니다.

상대가 콤비네이션으로 공격할 때 복싱 잽을 날려 상대의 리듬과 움직임을 멈추는 방어형 잽이 있으며 자신이 상대와 거리가 얼마큼 되는지 안전하게 잴 수 있는 거리 재기 용도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기본 파이트 자세에서 앞발을 디딤 삼아 허리를 틀어 복싱 잽을 날리면 힘이 들어가 상대를 조금 더 힘 있게 타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의 보디 (몸통)에 잽을 하는 경우는 상대의 가드를 내리기 위한 목적이지만 이렇게 몸을 타격하는 복싱 잽은 쉽게 카운터를 당해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잽을 하는 자세는 어떻게 될까요?

1). 두 손을 가볍게 올려 파이트 자세를 만들어 줍니다.

2). 앞에 있는 손을 가볍게 쥐여줍니다. 이때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앞에 있는 팔을 빠르게 일직선으로 상대방 얼굴을 향해 뻗어줍니다.

4). 잽을 뻗는 순간 최대한 빠르게 팔을 당겨 다시 파이트 자세를 만들어 줍니다.

잽의 목표는 빠르게 타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에 올리고 있는 손이 상대와 가까울수록 주먹이 가야 하는 거리가 좁아지며 상대가 반응하기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주먹이 자신의 몸과 너무 떨어져 있으면 타격감이 떨어지는 것을 주의해야 하며 항상 어깨에 힘을 빼고 있어야 합니다.

복싱

복싱에서 가지고 온 “잽”, 크라브마가에서는 어떻게 활용할까요?

복싱 경기와는 달리 크라브마가에서는 점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와 싸우는 것이 아니고 생존하기 위해서 한 방 한방 신중하게 힘을 실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크라브마가에도 스파링 할 때는 기본 잽을 사용하여 거리 재는 방법도 배우며 기본 콤비네이션 잽, 스트레이트 등 다양한 기술로 활용됩니다.

또한 잽의 모션을 사용하여 손바닥 치기, 반 주먹 등, 잽과 같은 모션을 사용하지만 주먹이 아닌 다른 손 부위로 공격하는 방법 또한 사용합니다.

복싱

마치며

오늘은 복싱의 잽의 활용도와 자세에 대해 알아보며 크라브마가에서는 이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복싱을 처음 접하면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체력운동과 잽이며 그만큼 잽이 복싱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복싱을 처음 배우는 초보자이든 베테랑 선수이든 모두에게 필수 기술인 잽의 중요성, 이제 아시겠죠? 그럼 반복된 연습을 통하여 누구보다 날카로운 잽을 날려보세요!

(코어 운동)

(KKM 크라브마가 온라인 교육 사이트 보러 가기)

관련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